최근 중국에서 코로나가 다시 확산세가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들어오는 여행객들로부터 코로나가 확산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고 폐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생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이 음식으로는 당근을 추천합니다. 그럼, 당근의 효능 및 눈 건강과 항암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근의 효능
1. 눈 건강과 야맹증 개선 효능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으며, 베타카로틴은 제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는 특히 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지며, 당근은 껍질째 기름과 함께 요리하는 것이 당근의 영양을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조리법입니다.

그런데,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풍부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할 경우 비타민C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과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식초를 첨가하거나 가열 조리를 하면 비타민C의 흡수를 방해받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항 노화 및 항암 효능 탁월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능이 탁월하여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 등 질병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의 가장 유명한 성분인 베타카로닌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폐암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식품 영양학과는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폐암발병률이 63%나 줄어든다는 놀라운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1994년 핀란드에서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베타카로틴을 보충제로 먹은 그룹에서 폐암 발병률이 18%나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강 효능
당근이 폐암 예방과 폐 건강에 효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림프구의 일종인 NK세포는 '자연살해세포'라고 불리는데 암세포나 비정상 세포가 생겼을 경우 공격하여 스스로 죽도록 유도를 합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이러한 림프구 및 림프성 백혈구를 만드는데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려면 림프구가 활발하게 생성되어야 하는데, 베타카로틴이 림프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